Android HandlerThread
android HandlerThread는 Thread class를 상속하고 내부에서 Looper.preapare()과 Looper.loop()를 실행하는 Looper 쓰레드이다. HandlerThread는 UI와 관련없지만 단일스레드에서 순차적인 작업이 필요할 때 사용한다.
Example)
상기와 같이 인스타그램에 좋아요 버튼이 있다. 좋아요 버튼을 누르면 실시간으로 DB에 반영된다고 가정하자.
개발자는 UI를 블로킹하지 않도록 별도 쓰레드에서 DB에 반영하도록 할 것이다. 사용자가 좋아요를 마구마구 바꾸기도 한다. 만약 좋아요 상태가 바뀔 때 마다 스레드를 생성(new instance and start)하거나 스레드가 스레드(get instance and start)를 가져다가 DB에 반영한다면 어떤일이 벌어질까? 스레드가 start()를 실행한 순서대로 실행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가 좋아요->안좋아요->좋아요 했어도 DB에 반영될 때는 네트워크 상황과 같은 요인 때문에 좋아요->좋아요->안좋아요 순으로 잘못 반영될 수도 있다.
실행순서를 순차적으로 맞추어야 오작동을 막을 수 있는데 이 때, HandlerThread를 사용하여 해결가능하다.
Example Code)
private Handler likeHandler; private HandlerThread handlerThread;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handlerThread = new HandlerThread("Like Processing Thread"); handlerThread.start(); // create될 때 백그라운드에서 thread가 돌도록 start() likeHandler = new Handler(handlerThread.getLooper()){ @Override public void handleMessage(Message message){ MessageLike messageLike = (MessageLike) msg.obj; LikeDao.updateMessageLike(messageLike.id,messageLike.like); //DB에 반영 } }; } private class MessageAdaptor extends ArrayAdaptor{ @Override public View getView(int position, View convertView, ViewGroup parent){ ... holder.like.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iew){ boolean checked = ((CheckBox)view).isChecked(); Message message = likeHandler.obtainMessage(); message.obj = new MessageLike(item.id,checked); likeHandler.sendMessage(message); // 체크박스를 선택/해제 할 때 마다 핸들러에 메시지 전송 } }); } @Override protected void onDestory(){ handelrThread.quit(); super.onDestroy(); }
마치 Queue가 동작하는 것 처럼 수행하지만, 따로 Queue를 만들지 않더라도 강력하게 쓰레드를 제어할 수 있다.
(사실 Looper가 MessageQueue를 만들어서 수행하고있음)
End of Document.
반응형
'개발이야기 > Andro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Custom listview의 각 item에 animation 적용하기 (364) | 2018.12.13 |
---|---|
app의 강제종료로 인해 FCM cloud messaging 푸시를 받지 못하는 이유? (964) | 2018.09.12 |
[ConstraintLayout] 효과적인 ConstraintLayout 사용방법 (2130) | 2018.04.22 |
[Instance app]설치 없이 네이티브앱의 사용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 (1039) | 2018.04.22 |
구글 게임 플레이 서비스 디버깅 방법 (0) | 2017.09.12 |
android targetsdkversion & minsdkversion (0) | 2017.07.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