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이야기/AWS

EC2 SLA(서비스 계약 수준) 에 따른 uptime, downtime 시간 계산

EC2는 amazon에서 제공하는 인스턴스(서버) 단위입니다. AWS를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라고 볼 수 있는데요. EC2는 아래와 같이 SLA(서비스 수준 계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LA(서비스 수준 계약)
Q: Amazon EC2 서비스 수준 계약에서 보장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SLA는 리전 내 Amazon EC2 및 Amazon EBS에 대해 최소 99.99%의 월간 가동률을 보장합니다.

Q: SLA 서비스 크레딧 자격에 부합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운영 중인 지역의 월간 가동률이 매월 결제 주기 동안 99.95% 미만일 경우 Amazon EC2 또는 Amazon EBS(둘 중 하나가 사용 가능하지 않은 경우 또는 둘 다 사용 가능하지 않은 경우)에 대해 SLA 크레딧이 제공됩니다. 클레임 제출 방법과 SLA 이용 약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aws.amazon.com/ec2/sla/를 참조하십시오.

월간 99.99%의 월간 가동률을 보장한다고하는데, 그렇다면 한달에 얼마나 downtime이 있는 걸까요?

 

월간 99.99% 가동률의 경우 만약 한달이 30일이라고 가정하고 uptime/downtime은 아래와 같습니다.
- uptime : 29일 23시간 55분 41초
- downtime : 4분 19초

즉, 한달에 약 4분정도는 downtime이 발생, EC2 인스턴스를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한달에 4분정도라 함은 조금 작다고 느껴지실수도 있지만 1년에 약 44분정도 downtime이 있다고 계산 할 수 있습니다. 약 1시간가량 되는 downtime이므로, 이를 잘 확인하시고 아키텍쳐 구성을 하시는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