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빅데이터/Kafka

초~중급자를 위한 [아파치 카프카 애플리케이션 개발] 서적을 출간하였습니다.

2020년 6월 부터 집필을 시작하여 6개월간의 원고 집필과 3개월간의 편집 끝에! 아파치 카프카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with 자바」를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출간일은 4월 14일로 화요일부터 구매 순서대로 배송이 시작됩니다.

- 예스24 : www.yes24.com/Product/Goods/99122...
- 교보문고 : www.kyobobook.co.kr/product/detai...
- 알라딘 : www.aladin.co.kr/shop/wproduct.aspx?...

 

책을 집필하게 된 계기

사실 개발 블로그와 개발 유튜브를 진행하면서 딱히 책을 쓸 생각은 없었습니다. 책을 쓰는데 들이는 시간과 노력이 생각보다 크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 컨텐츠들을 봐주시고 '카프카를 주제로' 책으로 내면 훌륭한 컨텐츠가 될거라고 설득한 출판사의 편집자님 덕분에 집필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집필을 시작하고 나서는 블로그와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받았던 많은 질문들을 떠올리면서 집필을 시작하였습니다. 

 

- 카프카가 무엇인가요?

- 카프카를 테스트 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 카프카의 개념이 어려워요.

- 카프카를 프로젝트에서 어떤 형태로 적용할 수 있나요?

 

그리고 책에는 상기 질문들을 포함하여 카프카가 나아가야할 방향과 미래까지 작성하였습니다. 이로써 독자들을 위해 카프카란 무엇이고, 카프카가 어떤 것을 지향하는지에 대해 중점을 두고 집필을 시작하였습니다.

책에 포함된 내용

1장) 카프카의 탄생과 미래, 카프카의 특징

2장) 실습용 카프카 브로커 설치, 명령어 실습

3장) 카프카 기본 개념: 토픽, 파티션, 컨슈머, 프로듀서 등

4장) 카프카 상세 개념 : cleanup.policy, ISR, 트랜잭션 처리 등

5장) 카프카를 활용하 3가지 '실전 프로젝트'

6장) 클라우드 카프카 서비스: 컨플루언트 클라우드, AWS MSK

책을 보시는 독자분들께 드리는 글

이 책은 카프카와 연동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개발자분들을 위해 작성한 책입니다. 카프카는 다양한 내부 개념들을 사용하는데 매우 생소하고 어렵습니다. 그 때문에 입문하기에 난이도가 높았고 막상 배우려고 하더라도 한국어로 된 책이 많이 없어서 포기하기 일쑤였습니다. 저 또한 처음 카프카를 업무로 시작할때 많이 힘이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 책을 통해 카프카에 입문하는 개발자님들 또는 카프카를 이미 사용하고 계시는 개발자분들에게 카프카의 사용법과 활용법을 알려주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초급자에게는 카프카에 대한 핵심개념을 그림과 함께 명확하게 짚어주고 중급자에게는 카프카의 다양한 옵션들을 어떻게 업무에 활용하면 되는지 가이드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초~중급자까지 아우르는 독자분들께 유용한 카프카 개발서적이 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가 경험했던 내용을 최대한 많이 담으려고 노력했고 카프카의 방대한 내용 중 핵심개념을 빠트리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아무쪼록 많은 개발자분들이 이 책을 기반으로 카프카관련 업무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책을 먼저 보신 분들의 추천사

아파치 카프카는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시스템이라 한국어로 된 자료는 빈약하기 짝이 없고 중요도에 비해 이를 다룰 수 있는 사람이 부족하다. 그렇기 때문에 카프카는 반드시 도입되어야 하는 아키텍처임에도 불구하고 선뜻 사용하지 못하는 조직 역시 드물지 않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카프카 한국어 서적 출간은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특히 카프카의 must-have 기능 중 하나인 미러메이커2를 정면으로 다룬 한국어 자료는 본 도서가 처음이다.
이 책은 카프카의 활용 영역 중에서도 Data Warehousing(Integration)과 Big Data Processing에 초점을 맞춘다. 이는 카프카의 탄생 이유이자 본질임에도 불구하고 잘 알려지지 않은 영역이다. 이 때문에 이미 다른 자료를 많이 접한 분들도 이 책을 통해 새로운 시각으로 카프카를 바라보게 될 것이다.
- 이동진 (Apache Software Foundation, 아파치 카프카 컨트리뷰터)

이 책은 카프카를 처음 입문할 때 하는 고민을 모두 해소해 준다. 특히 「실전 프로젝트」에 작성된 웹 페이지 이벤트 적재 파이프라인 만들기, 서버 지표 수집 파이프라인 만들기, 미러메이커2를 사용한 토픽 미러링 내용과 책의 중간에 작성된 팁도 매우 유익하다. 이론과 실습이 자연스럽게 이어져 읽기 쉽고, 자바보다 파이썬이 익숙한 분들도 큰 어려움이 없이 카프카의 핵심 내용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이 책은 카프카를 처음 입문할 때 하는 고민을 모두 해소해준다. 특히 「실전 프로젝트」에 작성된 웹 페이지 이벤트 적재 파이프라인 만들기, 서버 지표 수집 파이프라인 만들기, 미러메이커2를 사용한 토픽 미러링 내용과 책의 중간에 작성된 팁도 매우 유익하다. 이론과 실습이 자연스럽게 이어져 읽기 쉽고, 자바보다 파이썬이 익숙한 분들도 큰 어려움이 없이 카프카의 핵심내용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많은 분이 이 책을 통해 아파치 카프카에 대한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흡수시키길 바란다.
- 변성윤 (쏘카, 머신러닝 엔지니어)

저자는 대용량 환경에서 아파치 카프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운영하며 얻은 지식을 개발자와 인프라 운영자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집약하였다. ‘개발자’ 관점에서 자바 언어 기반의 프로듀서,컨슈머 애플리케이션 구성 및 커넥터 개발에 대한 예시를 다루고, ‘인프라 운영자’ 관점에서 Public Cloud 기반의 구축 방법을 포함한 컨슈머 랙 모니터링, failover 전략까지 완벽하게 정리하였다.아파치 카프카는 실시간 스트리밍 데이터 처리를 하는 데에 있어 가장 주목받는 프레임워크이자 뛰어난 오픈소스 도구이다. 아파치 카프카를 실제 기업에 도입하기 어려운 이유는 개발부터 운영까지 넓은 분야를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인데, 이 책 한 권이면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 저자는 대용량 환경에서 아파치 카프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운영하며 얻은 지식을 개발자와 인프라 운영자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집약하였다. ‘개발자’ 관점에서 자바 언어 기반의 프로듀서・컨슈머 애플리케이션 구성 및 커넥터 개발에 대한 예시를 다루고, ‘인프라 운영자’ 관점에서 Public Cloud 기반의 구축 방법을 포함한 컨슈머 랙 모니터링, failover 전략까지 완벽하게 정리하였다. 이 책은 아파치 카프카를 처음 사용하는 독자들에게는 등대와 같은 역할을 할 것이고, 이미 사용 중인 개발자 및 엔지니어에게는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운영 노하우를 제공할 것이다.
- 심호진 (무신사, 인프라 파트장)

카프카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를 개발 및 운영하는 주니어 엔지니어와 시니어 엔지니어 모두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이 책에는 저자가 SK플래닛에서 대용량 데이터 파이프라인과 데이터 플랫폼을 다년간 다루며 축적한 지식이 모두 담겨있다. 분산처리, 부하분산, 파티셔닝, 리밸런싱, 복제, 직렬화, 정족수와 리더 선출, 일관성 등의 고급 개념뿐만 아니라 저자가 몸소 체득한 운영 노하우 및 조언까지 제시한다.이 책에는 저자가 SK플래닛에서 대용량 데이터 파이프라인과 데이터 플랫폼을 다년간 다루며 축적한 지식이 모두 담겨있다. 저자는 분산처리, 부하분산, 파티셔닝, 리밸런싱, 복제, 직렬화, 정족수와 리더 선출, 일관성 등의 고급 개념을 독자들이 소유할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안내한다. 또한 카프카의 복잡한 메커니즘도 간결한 다이어그램과 설명으로 쉽게 설명한다. 호기심과 궁금증을 제시하고 이를 알아가는 달콤한 즐거움을 선사하므로 카프카에 대해 절로 이해하게 될 것이다. 또한, 저자가 몸소 체득한 운영 노하우 및 조언도 책의 곳곳에서 만날 수 있다.카프카를 기반으로 한 상용 환경의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주니어 엔지니어와 시니어 엔지니어 모두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특히 기술 서적을 처음 몇 장만 읽은 후 책장에 모셔두는고질적인 행태를 반복하는 시니어 엔지니어는 이 책을 끝까지 읽고 뿌듯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 본다. 이 책은 카프카와 연계된 시스템에 대한 지식의 영역을 넓혀주고 거칠게 습득한 지식의 질감을 고르게 채워줄 것이다.
- 전득진 (11번가 Search Center Data Platform팀, 팀장)

 

 

반응형